-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글 옮기기: 에버노트 사용기타 정보 2020. 3. 12. 15:13
안녕하세요 겸손한 J입니다.
새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에 있던 글들이 많아서 옮기려고 했는데요.
글 하나하나 옮기다보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에버노트를 이용해 글을 옮기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의 출처는 이곳입니다.
우선 준비물은 크롬입니다. 크롬 웹브라우저를 켜시면 좌측 상단에 앱 -> 크롬 웹스토어 ->다운로드(확장프로그램 설치)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Evernote web clipper(에버노트 웹 클리퍼)를 다운로드 구글 확장프로그램에 설치합니다.
설치하셨으면 새로 에버노트에 회원가입 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간편하게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회원가입 과정은 생략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모바일 네이버 블로그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옮기기를 원하는 포스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드래그합니다. 이때 제목은 포함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모바일 페이지일 때만 이 방법을 사용 가능합니다.
드래그 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에버노트 클리퍼에서 '선택항목을 에버노트로 스크랩'을 누릅니다.
그러면 우측 상단에 스크랩이 진행중이라고 뜨는데요, 스크랩이 완료되면 클릭해서 에버노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에버노트에서 보기를 눌러 에버노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방금 스크랩한 글이 있습니다. 하단의 태그에 '티스토리'라고 적어줍니다.
이제 티스토리로 옵니다.
먼저 티스토리 설정에 들어가시면 좌측에 플러그인 메뉴가 있습니다.
플러그인 메뉴로 들어가,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다음은 티스토리 글쓰기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더보기->플러그인-> 에버노트를 클릭하면 창이 뜹니다. 이때 로딩이 꽤 걸릴때가 있고, 무슨 문제인지 한참 안되기도 해요.
창이 뜨면 옮기고자 하는 글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글이 옮겨졌습니다.
문제점: 포맷이 호환이 잘 안된다.
이렇게 옮겨진 글에 단점이 있는데요.
1. 우선 모바일보기만 옮겨지기 때문에, 페이지 끄트머리의 레이아웃이 살짝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2. 예쁘게 옮겨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호환성의 부족이 느껴집니다.
3. 글 편집할 때 뭔가 이상하다: 잘 안 옮겨진 것들은 수정을 해야하는데요. 글씨 크기, 문단 정렬, 사진 첨부 등을 하려고 해도, 마음먹은대로 잘 안 따라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일이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인 방법이라, 우선 필요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방법이 널리널리 퍼지길 바라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대학원과 일반대학원 경영학과의 차이점! (0) 2020.03.14 대학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비교 분석: 다음카페, 네이버카페, 김박사넷 (0) 2020.03.12